이번 포스팅은 문철 뜻 롤문철 유래와 정리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문철 뜻 혹은 롤문철 뜻은 무엇일까요? 롤문철은 어디서 유래된 말일까요? 한국에서 인기있는 ‘리그 오브 레전드’ 라는 게임을 하다 보면 팀원들이 다투면서 “문철ㄱ?” 혹은 “롤문철ㄱ?” 라는 말이 많이 보이곤 합니다. 뭐 만하면 사람들이 “문철하자”를 외치는 걸까요? 이번에는 “문철하다” 라는 말의 뜻과 어디서 나온 말인지 유래를 알아봅시다.
문철 뜻 롤문철 유래와 정리
문철의 의미는 뭐임?
문철이란 어떠한 사건에 대해서 ‘시시비비’를 가리는 ‘과실 비율 내기’를 의미합니다. 쉽게 설명 하자면 어떠한 사건이 발생했을 때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누가 더 옳은지 누가 더 맞는 판단을 했으며 누가 더 옳은 행동을 했는지 판단을 내리는 행위 입니다. 이러한 단어는 현재 ‘롤’이라고 불리우는 ‘리그 오브 레전드’ 라는 게임에서 자주 쓰이는 단어가 되었습니다.
문철이란 말은 어디서 왔음?
아마 여러분들도 예상하신 것처럼 ‘문철’ 이라는 단어는 교통 법률 관련 전문 변호사이신 ‘한문철’ 선생님의 이름을 따서 유래된 말입니다.
한문철 변호사님은 우리나라 교통 법률에 관한 사건들을 다루시면서 이에 대한 합당한 과실 비율을 정당한 법률 사항에 의거하여 판단해주시는 콘텐츠를 진행하고 계십니다. 한국에서는 현재도 지속적으로 교통사고 혹은 여러 교통과 관련된 자동차 사고가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는데요. 누가 잘못했고 누가 더 과실 비율이 큰지 일반인들이 ‘몇 대 몇’으로 매번 정당하게 판단하기에는 매우 어려운 부분이 많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한문철 변호사님은 교통사고 관련 과실 비율을 정당하게 책정하는 콘텐츠를 본인의 유튜브 콘텐츠로 삼으셨고, 이는 엄청난 인기를 끌게 됩니다. 우리는 ‘한문철 TV’를 통해서 다양하고 복잡한 상황이 섞인 도로에서 합당한 판단으로 과실 비율을 책정하는 한문철 변호사님의 모습을 보고 접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한문철’ 이라는 이름의 ‘문철’을 따와 ‘과실 비율 판단’을 뜻하는 단어를 ‘문철’로 부르게 되었습니다.
롤문철 유래는 뭐임? 누가 원조임?
그렇다면 ‘롤문철’ 이라는 말은 누가 먼저 시작했을까요? ‘롤문철’ 이라는 말은 전 리그오브레전드 프로게이머 이자 현 LCK 감독인 ‘씨맥’ 님에게서 시작되었습니다.
전 리그오브레전드 프로게이머이자 전 LCK ‘Griffin(그리핀)’과 LCK ‘DRX’의 감독을 하셨고, 현재는 LCK ‘광동프릭스’의 감독을 하고계시는 ‘씨맥(본명:김대호)’님께서 ‘롤문철’ 이라는 말을 처음 만들게 되셨습니다. 씨맥님은 ‘리그 오브 레전드’ 라는 게임의 ‘LCK 프로팀’의 감독을 해오시면서 수준 높은 프로게이머들에게 알찬 분석과 피드백을 해오신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러던 중 21년 후반 씨맥님의 개인 방송에 리그오브레전드 게임 안에서 유저 간의 다툼이 일어나 합당한 판단을 해 달라는 요청을 받게 되었고, 씨맥님 특유의 재미있는 입담과 냉철한 분석이 합쳐져 ‘맥문철’ 콘텐츠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문철 문화는 여러 프로게이머 혹은 스트리머, BJ들에게 전파되어 ‘롤문철’ 이라는 단어가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롤문철’은 이렇게 시작되었으며, 이러한 방식으로 다른 유튜버들이 비슷한 ‘문철’ 콘텐츠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롤문철’ 원조 맛집으로 맥문철이 근본적으로 유명하기도 합니다.
다양한 유튜버들의 롤문철 활용
여러 Bj 및 스트리머들의 롤문철
엄청난 롤실력으로 유명한 아프리카 ‘BJ백크’님을 비롯한 여러 BJ 및 스트리머 분들이 ‘롤문철’ 컨텐츠를 활용하여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도 수 많은 게임이 진행되는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수 많은 게임 유저들이 “문철ㄱ”를 외치고 있습니다. 이럴 때면 유저들은 게임을 잘하는 BJ 혹은 스트리머에게 찾아가 ‘돈내기’를 진행하여 ‘문철’ 콘텐츠를 제공해주게 됩니다. 그리하여 많은 BJ 및 스트리머 분들이 이러한 콘텐츠를 활용하고 계십니다.
메문철은 뭐임?
요즘에 ‘메이플랜드’ 라는 게임이 유명해 지면서 ‘메문철’ 이라는 단어도 나오기도 합니다. 메이플랜드 특성상 RPG 게임 요소로써 ‘자리싸움’이 빈번하게 발생되면서 “메문철 하실?” 이라는 말도 종종 우스갯소리로 생겨난 것 같습니다.
롤문철의 사행성 문제
최근인 2024년 5월 초 한문철 변호사님께서 ‘롤문철’ 컨텐츠의 사행성 문제를 언급하시면서 영상을 업로드하여 화제가 되었습니다. 뉴스와 인터넷 커뮤니티등에 한문철 변호사님의 언급이 퍼지게 되었는데요. 처음 ‘롤문철’ 컨텐츠는 게이머간의 가벼운 내기를 통해 시시비비를 가리는 콘텐츠에서 현금 단위가 100만원, 200만원까지 넘어가게 되는 고가의 사행성 내기로 변질 되면서 큰 문제가 제기되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롤문철’ 사태가 커지게 되면서 ‘김성회의 G식백과’ 채널의 김성회님이 이러한 사태의 실태를 설명하는 영상을 제작하시기도 하였습니다. 영상 속 한문철 변호사님은 “문철빵으로 점심 내기 등 소액으로 내기 하는 정도는 괜찮지만, 도가 지나쳐서 큰 돈이 오간다면 안 된다” 라고 강경하게 의견을 내보이시기도 하셨습니다.
마치며
현재 인터넷 상에서 “문철하다” 라는 말이 유행하면서 상대방과 조금 이라도 다투게 되면 “문철ㄱ” 라는 말이 빈번하게 나오고 있습니다. 옛날 같으면 인터넷에서 상대방과 심하게 다툴 때 상대의 전화번호를 물어보거나 직접만나서 ‘현피’ 라는 행위를 실행했던 문화였지만, 현재는 “문철하자” 라는 말을 꺼내는 문화로 바뀐 것 같습니다. 이러한 현상으로 종종 어떤 사람들은 “뭐 만하면 문철 하자고 하네” 라는 식으로 안타까움을 표현하기도 합니다. 또한 큰돈이 오가는 사행성 요소가 심해지면서 문제가 되는 점이 개인적으로 안타까운 부분입니다. 인터넷 혹은 게임에서 이렇게 다투면서 도박을 하는 행위가 없어지기를 바라면서, 제 글을 통해 ‘문철’ 이라는 단어의 뜻과 유래에 대해서 알아가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