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범부 뜻과 유래 한방에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종종 보이는 범부 라는 뜻은 무엇일까요? 그리고 어떤 상황에서 쓰이는 말일까요? 범부밈이 왜 이렇게 유행하게 되었는지 범부 뜻과 범부의 유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범부 뜻과 유래 한방에 정리
범부 뜻
여기서 ‘범부(凡夫)’ 라는 단어는 불교의 용어로써 ‘평범한 사람’ 혹은 ‘평범한 일반인’ 이라는 뜻을 담고 있는 단어 입니다. 범부는 의외로 인터넷에서 쓰이는 은어가 아닌 실제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 정식적으로 있는 단어기도 합니다.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 있는 ‘범부’의 정의를 살펴보면 ‘평범한 사내’를 의미하며 불교용어로 ‘번뇌에 얽매여 생사를 초월하지 못한 사람’ 이라는 뜻을 담고있습니다.
범부의 유래(스포일러 주의)
그렇다면 ‘범부’ 라는 단어는 어디서 유행이 되어서 인터넷에 밈처럼 등장하게 되었을까요? ‘범부’ 라는 단어는 일본의 만화 ‘주술회전’ 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주술회전’은 최근에 엄청난 퀼리티의 애니메이션이 제작되면서 현재 한국에서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만화인데요. ‘주술회전’은 정말 굉장히 재밌는 스토리와 액션장면이나 다양하고 독특한 캐릭터성으로 현재 엄청나게 사랑 받고 있는 일본의 연재 만화입니다. 이 만화에서 스토리가 전개되면서 만화를 좋아하는 팬들이 많은 만큼 다양한 ‘밈’들이 생겨나고 있는데요. 그 중에 하나가 ‘범부’ 밈 입니다.
아직 만화를 보지 않으신 분들은 아래의 이미지로 인한 스포일러를 주의해 주세요.
이 만화의 스토리 전개 중에서 ‘료멘 스쿠나’ 라는 최종 보스급 빌런이 해당 만화의 인기캐릭터 ‘고죠 사토루’에게 “범부여” 라고 대사를 하게 되면서 ‘범부밈’이 시작이 되었습니다. 작중에서 나름 엄청나게 강한 ‘고죠 사토루’와 초월급 악당인 ‘료멘 스쿠나’가 서로 대적하면서 스쿠나가 ‘너는 내가 없는 동안 최강 행세를 한 약자일 뿐’이라는 의미를 담고 내뱉은 말입니다. 실제로 만화 속에서 자신이 범부라고 생각하던 ‘고죠 사토루’ 에게 많이 고전하였고 필사의 저항을 하던 ‘고죠 사토루’가 결국 패배하면서 고죠는 진짜 범부가 되었습니다. ‘디시인사이드 주술회전 갤러리’를 필두로 ‘범부밈’이 퍼져나가기 시작했습니다.
범부밈의 활용
범부는 ‘평범하다’ 라는 의미로 현재 커뮤니티나 ‘유튜브’에서 만화 ‘주술회전’의 내용과 엮어 많이 사용되기도 합니다. 애니메이션 관련 커뮤니티에서도 범부밈이 종종 쓰이면서 유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고죠 사토루’를 범부라고 명칭 하면서 여러가지 패러디들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여러 게임에서 비주류한 캐릭터들이나 여러가지 요소를 ‘범부’라고 지칭하면서 놀리는 식의 ‘밈’으로도 종종 사용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