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알잘딱깔센 뜻과 유래 알잘딱 뜻을 알아보자는 주제로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인터넷을 하거나 일상을 살다 보면 ‘알잘딱깔센’이라는 신조어를 한번씩 들어보셨을 텐데요. 이 말은 어디서 유래되었으며 우리 회사의 상사분들은 왜 이런 말을 계속 쓰시는 걸까요? ‘알잘딱깔센’은 무슨 뜻인지 어떤 상황에 쓰는지 이 말의 유래는 어디서 왔는지 빠르게 한번에 알아봅시다.
알잘딱깔센 뜻과 유래를 빠르게 알아보자
알잘딱깔센과 알잘딱은 무슨 뜻임?
알잘딱깔센은 ‘알아서 잘 딱 깔끔하고 센스있게’ 라는 말의 줄임말인 신조어 입니다.
또는 ‘알잘딱(알아서 잘 딱)’ 이라는 말로 줄여서 사용되기도 하는데요.
요즘에는 ‘알잘딱깔센’ 전체를 쓰기보다 알잘딱으로 줄여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알잘딱깔센은 어디서 유래된 말임?
‘알잘딱깔센’이라는 말이 2000년대 인터넷 시절에 생성된 오래된 은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종종 있는데요.
2018년 대형 스트리머 유튜버 ‘우왁굳’님의 한 영상에서 부터 시작되었습니다.
당시 우왁굳님이 팬들과 함께 공모전 관련 컨텐츠를 감상하던 중에 의도치 않게 생겨난 신조어이자 밈 입니다.
이후에는 ‘알아서 잘 딱 깔끔하고 센스있게’라는 뜻을 담고 있는 알잘딱깔센이라는 말이 점점 여러 갈래로 퍼지면서 추후에는 여러 매체의 광고 혹은 유튜브 영상 등에 사용되게 되었습니다.
알잘딱깔센 밈은 현재 까지도 여러 매체 등에서 종종 사용되고 있습니다.
알잘딱깔센의 활용
광고 및 방송 예능에서의 활용
2022년 아이돌 그룹 ‘아이리스(IRRIS)’의 멤버분들이 하나은행과 콜라보하여 만든 광고영상에서 알잘딱깔센 밈이 사용되었습니다. 해당영상에 나온 아이돌 그룹 아이리스는 2024년 현재 해체 되었지만 당시에는 190만 조회수를 돌파하는 등 큰 인기를 끌게 되었습니다. 특히 우왁굳님의 팬들이 많이 찾아주며 좋아했던 광고 영상이라 보여집니다.
하나은행 알잘딱깔센 영상.
이후에는 우왁굳님의 주 컨텐츠인 ‘왁타버스’의 VR챗 일부 멤버들이 하나은행과 콜라보한 챌린지 광고 영상이 제작되기도 하였습니다. 여기서 한 ‘팬치(우왁굳님의 팬덤을 지칭하는 말)’가 남긴 댓글로 “강도를 은행사 광고로 내놓다니 멋집니다”라는 재밌는 댓글이 달리기도 하였습니다.
재미있는 예능 콘텐츠를 만드시는 나영석 PD님이 제작한 ‘지구오락실’ 이라는 유명 예능에서도 ‘알잘딱깔센’이라는 신조어가 사용되기도 하였습니다.
그리고 ‘놀면뭐하니’등의 여러 유명 예능 콘텐츠에서도 ‘알잘딱깔센 밈’이 사용되기도 하여 많은 우왁굳님의 ‘팬치’분들이 가슴이 웅장해 지기도 하였습니다.
현실에서 알잘딱깔센의 활용?
“알아서 잘 딱 깔끔하고 센스있게 몰라? 알잘딱깔센” 이라는 느낌으로 현실의 회사 상사분들이나 높으신 분들이 종종 부하 직원에게 하시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하는데요.
가끔씩 웹 드라마 등에서도 이러한 느낌으로 사용되는 장면을 종종 보게 되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우왁굳님의 ‘알잘딱깔센 밈’은 센스있고 눈치있게 행동하는 것을 지향 하되, 이것이 노력이나 재능의 영역까지 침범하여 타인에게 기를 죽이게 만드는 말로 쓰일 필요는 없을 것이라고 이야기 하셨는데요.
‘알잘딱깔센’이라는 용어가 직장 상사들이 부하 직원을 나무랄 때 뭔가 ‘센세이션하다’라는 느낌을 주기 위한 표현으로 종종 사용된다는게 참 아쉬운 부분으로 보입니다.
요즘에는 ‘눈치있게 알아서 잘해라’라는 뉘앙스로 구호화 되면서 일부 조직 사회의 통념으로 자리 잡혀 일부 ‘꼰대’라고 불리는 상사들이 사용하는게 참 어이없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이런 부분이 어느정도 생겨나다 보니 ‘알잘딱깔센’이라는 말은 남들에게 “좀 제대로 센스있게 해봐!”라는 뉘앙스가 강해졌고, 해당 용어를 싫어하게 된 사람들도 많아졌습니다.
게다가 일각에서는 해당 밈이 소위 ‘꼰대’라고 불리는 분들이 사용하거나 혹은 어감이 마음에 안 들어서 ‘알잘딱깔센 밈’을 극혐하는 사람들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알잘딱깔센 밈의 올바른 사용법
‘알잘딱깔센’은 명령조로 남에게 훈계하거나 비방하는 목적이 아닌 칭찬하는 용도로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타인에게 “너는 왜 이렇게 알잘딱깔센 하지 못하냐?” 등의 비난 목적으로 이야기 한다면 아무리 친분이 있는 사이여도 정말 기분이 나쁠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일을 알잘딱깔센하게 잘 하시네요” 혹은 “너는 정말 모든 일을 할 때 알잘딱을 잘하는거 같아” 등의 칭찬의 어조로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마치며
알잘딱깔센 뜻과 알잘딱깔센 유래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해당 밈과 관련하여 평소에 무슨 뜻인지 몰랐거나 해당 신조어의 어원 및 유래가 궁금하셨던 분들에게 제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