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유튜브 자막 다운 방법 가장 쉬운 2가지 소개라는 주제로 포스팅을 해 보려고 합니다. 우리가 어떤 영상에 대해 자막이 필요할 때가 있는데요. 이런 경우에 어떻게 빠르게 자막을 다운로드 할 수 있는지 가장 쉬운 2가지 방법을 빠르게 알아봅시다.
유튜브 자막 다운 방법 가장 쉬운 2가지 소개
유튜브를 하다 보면 자막 다운로드가 필요한 상황이 생길 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공부 목적이나 해외 유튜브 및 국내 유튜브 벤치마킹 혹은 더빙등의 목적으로 필요한 경우가 종종 생기는데요. 가장 쉬운 2가지 방법으로는 유튜브 자체 ‘스크립트’ 복사 방법과 ‘다운섭(DOWNSUB)’이라는 외부 사이트를 사용하는 방법 입니다.
유튜브 스크립트 표시로 추출하기
자막을 추출하고자 하는 영상에서 ‘설정(톱니바퀴)’를 누른 후 ‘자막’을 원하는 언어로 바꾸어 줍시다. 원하는 언어로 바꾼 후 영상의 ‘더보기’란을 눌러 영상 설명 창을 열면 ‘스크립트 표시’라는 버튼을 눌러줍시다.
여기서 원하는 언어로 바꾸었을 때 오른쪽 탭에 선택한 언어로 자막 스크립트가 표시 됩니다. 여기서 필요한 자막 부분을 ‘컨트롤 + A’ 혹은 마우스 드래그 이후 ‘컨트롤 + C’를 눌러 복사할 수 있습니다.
외부 프로그램을 이용해 유튜브 자막 추출
먼저 ‘다운섭(DOWNSUB)’이라는 외부 사이트에서 자막을 추출 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 바로 가기는 아래 링크를 활용해 주세요.
사이트에 접속 후 자막 추출을 원하는 유튜브 링크를 해당 사이트에 넣고 다운로드 해 줍시다.
이후 나오는 확장자 선택창에서 ‘SRT’와 ‘TXT’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SRT’는 영상 플레이어의 자막 파일로 추출 되는 것이고 ‘TXT’는 메모장 형식으로 추출 되는 점 참조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마치며
유튜브의 어떤 영상이든 자막 추출은 거의 대부분 ‘저작권’문제가 있기 때문에 추출한 자막을 절대 그대로 사용하시지 않길 바랍니다. 직업적으로 더빙을 해야 하는 분들이나 외국어 공부 혹은 벤치마킹 용도 등으로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물론 개개인의 상황과 아이디어에 따라서 활용처가 무궁 무진 할 것으로 보이지만 저작권 부분은 항상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여기까지 유튜브 자막 다운 방법 가장 쉬운 2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평소에 유튜브 자막 추출관련해서 궁금하셨거나 헷갈리셨던 분들에게 제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